정부가 이르면 오는 1월부터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조치를 권고 사항으로 조정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고령층과 감염취약계층에 대해서는 mRNA2가 백신이나 유전자재조합백신 접종을 적극 권고했다.

질병관리청 백경란 청장은 7일 정례브리핑에서  "마스크 착용 방역지침 준수 행정명령 조정에 관한 사항으로, 행정명령과 과태료 조항은 조정하고 마스크 착용을 권고와 자율적 착용으로 이행하는 방침을 검토하고 있다"며 "다만, 실내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 조치가 권고로 전환되더라도 고위험군 보호를 위한 필수시설 등은 여전히 의무로 남을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과태료가 부과되는 의무 조치가 전환되더라도 스스로의 건강을 위해 자율적인 마스크 착용은 상황에 맞게 계속 필요할 것"이라며 "마스크 의무 조정 관련 기준과 대상, 방법 등은 현재 논의 중이며, 이행시기는 이르면 내년 1월에서 늦어도 3월 사이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이날 중앙방역대책본부는 마스크 착용이 실내 밀집도가 상승하는 겨울 유행 상황에서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고 의료체계 부담을 줄일 수 있는 가장 기본적 조치임을 강조하면서, 해외에서 보고되고 있는 마스크 착용의 감염 예방 효과성에 대한 최신 연구결과를 소개하였다.

지난달 발표된 미국 메사추세츠 주 교내 마스크 착용 정책 해제 전후 코로나19 발생률 비교 연구결과에 따르면, 마스크 착용 유지 학군 대비 해제 학군에서 15주 기간동안 코로나19 누적발생률의 약 2배 증가가 관찰되는 등 마스크 착용이 코로나19 발생 감소에 효과가 있음을 재확인하였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조정에 대해 겨울철 유행이 안정화 추세로 접어들면 중대본의 협의와 논의를 거쳐 시행할 것임을 거듭 밝히면서 향후 의무 조정과 관련한 주요 검토 일정에 대해 다음과 같이 추진할 계획임을 밝혔다.

오는 9일 총리 주재 중대본 회의에서 마스크 의무 조정에 관한 방향성 논의를 시작으로 15일 공개토론회를 통해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여 조정 방안을 마련하고, 자문위원회 논의를 거쳐 최종 조정 방안을 확정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마스크 의무 조정 로드맵의 최종안은 12월 말 이전 중대본에서 논의할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갈 계획이다.

< 건강취약계층 동절기 백신 추가접종 적극 권고 >

한편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이하 ‘추진단’)은 위증중, 사망위험이 높은 고령층과 감염취약시설 이용자에 대한 동절기 백신 접종을 강조하였다.

최근 4주간 재감염율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으며, 위중증 환자 및 사망자의 90% 이상이 60세 이상에서 사망자의 1/4이 감염취약시설에서 발생하고 있다.

주간(11.28~12.4) 일평균 접종건수는 60세 이상 59,102건, 감염취약시설 8,508건이며, 누적 접종률은 전주대비 각각 3.3%p, 7.9%p 증가한 22.0%, 30.1%를 기록하였다.

동절기 접종률이 상승하고 있으나, 아직도 건강취약계층을 보호하기 위한 충분한 접종이 이루어지지 않았으므로, 지속적인 접종률 제고 노력이 필요한 실정이다.

동절기 추가접종은 이전에 접종한 백신 종류와 상관없이 mRNA 2가백신 접종을 우선적으로 권고하고 있으나, mRNA 백신 성분에 중증 알레르기 발생 이력이 있는 경우, mRNA 접종을 원하지 않는 경우 등 예외적인 경우에는 유전자재조합백신(노바백스, 스카이코비원)으로 접종이 가능하다.

질병관리청 백경란 청장은 “최근 확진자 수가 일일 5만 명대에서 정체하고 있으나, 재감염이 증가하고 있어 60세 이상 고령층과 감염취약시설 거주자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며, “특히, 재감염 증가로 기존에 접종 또는 확진된 경우에도 안심할 수 없으므로, 아직까지 접종하지 않은 건강취약계층 분들의 접종을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