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계와 간호법 제정 추진 범국민운동본부가 집회를 이어가며 올해 내 국회 내 통과를 거듭 촉구했다.

7일 국민의힘 당사 앞에서 열린 간호법 제정 촉구 수요 집회에는 간호사와 예비간호사, 간호법제정추진 범국민운동본부 1300여 단체 회원 등 전국에서 모인 1000여명이 참가했다.

집회 참가자들은 국민의힘 국회의원들을 향해 “여야대선공통공약인 간호법 제정 약속을 즉각 이행하라”고 거듭 촉구했다. 특히 올해 내 간호법을 즉각 제정하라며 압박 강도를 높였다.

집회 참가자들은 이어 국민의힘 당사부터 현대캐피탈 빌딩 앞까지 가두행진을 펼치며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은 대선과 총선 공약인 간호법 제정 약속을 지켜라”고 외쳤다. 가두행진 중에는 ‘간호법 제정’과 ‘법사위 통과’ 피켓을 들며 시민들에게 간호법 제정 필요성을 알렸다.

대한간호협회 신경림 회장은 이날 간호법 제정 촉구 성명서를 통해 “국민의힘은 소모적 정쟁을 중단하고 국민을 위해, 국민 앞에서 약속한 간호법 제정에 즉각 나서라”면서 “국민의힘은 국민과의 약속인 간호법 제정을 윤석열 정부 출범 7개월만에 저버릴 셈인가”라며 따져 물었다.

이어 “국민 앞에서 한 정치적 약속의 무게는 천금같이 무거워야 한다”며 “간호법은 간호·돌봄에 대한 국민의 절실한 요구에 응답한 민생개혁법안이란 사실을 잊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전국 16개 시도간호사회를 대표해서 간호법 제정 촉구 호소문을 낭독한 시도간호사회장들 역시 간호법 제정을 위한 국민의힘의 즉각적인 행동을 주문했다.

서울특별시간호사회 박인숙 회장은 “지금 국민의힘은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지 않는 정당이란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조속히 여야가 합의한 ‘대선공통공약추진단’을 통해 20대 대선당시 여야가 공통으로 공약한 간호법을 신속하게 입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경기도간호사회 전화연 회장도 “21대 국회 법안처리율은 29%로 일하지 않는 역대 최악의 국회로 손꼽히고 있다”면서 “법안 제정 약속만 하고, 약속을 이행하지 않는 국민의힘을 어느 국민이 믿고 신뢰를 보내겠느냐”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간호법은 여야 모두가 제정을 약속한 만큼 더 이상 시간을 지체할 이유가 없다”며 “그동안 방치했던 후진국형 간호환경 개선을 위해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과 함께 대선과 총선에서 약속한 간호법 제정 약속을 올해 내 반드시 이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수요 집회 참석자 1000여명은 집회 내내 ‘국민의힘은 정책협약으로 약속한 간호법 제정 즉각 이행하라’, ‘국회 법사위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간호법을 즉각 심사하라’ 등을 연신 외치며 국민의힘을 압박했다.

수요 집회는 매주 수요일 유튜브채널 ‘KNA TV’를 통해 중계되며 실시간 시청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