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뷰노의 AI 기반 의료 음성인식 솔루션, 서울아산병원에 도입

기사승인 2020-10-23  14:15:54

공유
default_news_ad1

- 뷰노메드 딥ASR™

의료 인공지능(AI) 솔루션 개발 기업 주식회사 뷰노는 자사의 인공지능 기반 의료 음성인식 소프트웨어 뷰노메드 딥ASR™(VUNO Med®-DeepASR™)이 서울아산병원에 도입됐다고 밝혔다.

서울아산병원의 영상의학과에서는 매년 50만 건 이상의 X-ray, CT, MR 등 의료 영상 검사가 시행된다. 이번 뷰노메드 딥ASR™ 도입으로 대량의 의료 영상 판독을 진행하는 영상의학과 의료진들은 국내 임상 환경에 최적화된 자동 음성인식(Automatic Speech Recognition, 이하 ASR) 기술을 활용해 영상 판독문 작성 시간을 단축하는 등 의료 문서 작성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의 의료 영상 판독문 작성은 먼저 의료진이 영상 판독 내용을 녹음하여 음성파일로 저장하고, 이를 전사자가 청취해 녹음 내용을 입력한 후 의료진의 검증 단계를 거쳐야 하는 등 복잡한 프로세스로 진행돼, 판독문 작성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는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뷰노메드 딥ASR™은 의료 현장에서 의료진이 구두로 전달하는 판독 내용을 실시간으로 문서화하거나, 녹음된 의료진의 음성파일을 판독문으로 변환함으로써, 기존 판독 과정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영상의학 전문의와 전사자들의 의료 문서 작성 업무 효율성을 현저히 향상시킨다.

뷰노메드 딥ASR™은 뷰노 자체 개발 딥러닝 엔진 뷰노넷(VUNO Net)을 기반으로 개발돼, 독보적인 수준의 음성 인식 성능을 보유한 것이 특징이다. 일반 오픈소스 엔진 대비 빠른 학습 속도로 동일 시간 내 더 많은 양의 데이터 학습이 가능하며, 수천 시간에 달하는 국내 의료 영상 판독 데이터 수십만 건을 학습해 국영문이 혼재된 의학용어를 처리하는 등 국내 의료 환경에 최적화됐다. 뿐만 아니라, 의료진의 영상 판독 결과를 포함한 환자 기본정보, 생체신호 등 다양한 항목을 음성인식으로 입력 가능하며, 영상전송시스템(PACS), 전자의무기록(EMR) 등 다양한 전자 의료 시스템에 탑재가 가능해 각 의료기관의 환경에 따라 설정할 수 있어 보다 사용 편의성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서울아산병원 영상의학과 관계자는 “이번 뷰노메드 딥ASR™ 도입을 통해 영상 판독 업무 효율화를 도모함과 동시에 본 원의 의료진들의 업무 부담을 덜어 의료서비스 향상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대한민국 의료 선도 병원으로서 앞으로도 다양한 혁신적인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 최상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현준 뷰노 대표는 “세계적인 의료 수준을 자랑하는 서울아산병원 내 판독문 작성 과정에 세계 최고 수준의 음성 인식 기술이 집약된 뷰노메드 딥ASR™이 활용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뷰노는 독보적인 기술과 사용 편의성을 적용한 인공지능 기반 의료 음성 솔루션을 후속 개발 및 보완해 의료 현장의 프로세스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2019년 출시된 뷰노메드 딥ASR™은 국내 주요 중·대형 병원에 도입되어 의료진들의 다양한 의료 문서 작업 효율화 및 의료행정 디지털화를 도모하고 있다. 해당 솔루션에 적용된 인공지능 음성인식 기술은 세계적으로 저명한 음성 및 신호처리 분야 학회인 국제음향음성신호처리학회(ICASSP) 학회지에 소개됨으로써 우수한 기술력을 입증한 바 있다.

문선희 기자 kmedinfo@hanmail.net

<저작권자 © 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