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서울대병원, 임종돌봄 의사소통 매뉴얼·사별 준비 안내서 제작

기사승인 2020-10-21  09:59:34

공유
default_news_ad1

- 환자·가족-의료진 소통 도와 임종기 돌봄 질 향상에 기여

   

코로나19로 면회 전면 금지 혹은 제한된 의료시설이 많다. 이로 인해 임종을 앞둔 환자와 가족이 치료 의사를 결정하고, 삶의 마지막을 함께 준비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서울대병원은 코로나19 시대에 임종기 어려움을 겪는 환자와 가족을 대하는 의료진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돕기 위해 「코로나19 시대의 임종돌봄 의사소통 매뉴얼(의료진용)」을 제작했다. 매뉴얼은 현장에서 적용하기 용이하도록 대화체로 구성됐다.

또한 제한된 환경에서 임종기 환자와 가족이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코로나19 시대에 사랑하는 이를 보내기-사별 준비 안내서(환자·가족용)」를 만들어 무료 배포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임종 전 증상 알아두기, 비대면으로 환자와 인사하기, 임종 전 점검 사항, 집에서 임종 시 고려사항, 사별 후 가족의 자기 돌봄 등이 수록되어 있다.

완화의료·임상윤리센터 유신혜 교수는 “코로나19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임종 돌봄은 어렵지만 의미 있고, 중요한 일이다. 공개된 자료를 통해 환자와 가족, 의료진 간 소통이 잘 이뤄져 임종 돌봄 질 향상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매뉴얼과 안내서는 서울대학교병원 완화의료·임상윤리센터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문선희 기자 kmedinfo@hanmail.net

<저작권자 © 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