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규하 성균관대학교 교수
류규하 성균관대학교 교수

의료 벤처 활성화를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에서 연구중심병원의 사업단 설립의 필요성이 다시 강조되면서 관련 법안이 재점화 되는 분위기다.

‘보건의료 벤처기업 활성화 방안’ 토론회가 강선우 의원 보건북지부, 식약처, 보건산업진흥원, 제약바이오협회 주최로 5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개최됐다.

토론회에서 류규하 성균관대학교 교수는 보건의료 ‘벤처·창업기업 활성화를 위한 병원의 역할’이라는 주제 발제를 통해 연구중심병원의 나아갈 방향에 대해 진단했다.

발표에 따르면 국내 벤처 창업과 투자는 빠른 속도로 양적 성장을 하고 있다. ’13년 연구중심병원 지정이 시작된 이후 연구중심병원 창업도 증가 추세를 보이는 가운데, ’19년 12월 기준 누적 81건이 창업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산업 분야 기술사업화 특성에 대해 류 교수는 “성공시 높은 수익을 창출하지만, 많은 투자 비용과 오랜 연구기간에 비해 성공률이 낮은 High Risk Industry 분야”라고 설명했다.

이어 보건의료 기술사업화의 한계와 문제점으로 ▲병원이 속한 법인에 따라 적용법률 및 제한규정 등이 상이하고 다양하여 창업을 통한 기술실용화에 제한이 있다는 점 ▲병원 특성에 맞는 연구성과 실용화를 위한 지원 체계가 부족하다는 점 ▲교수 개인창업의 경우 병원의 지속적인 지원 및 협력체계 구축에 한계가 있다는 점 등을 지적했다.

미국 선진 병원의 연구성과 실용화 전략도 소개했다.

Mayo Clinic Ventures(MCV)의 경우 병원 내 연구개발 아이디어의 잠재적 상업성을 확인 후 6개 전략, 5개 제품군으로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MCV의 Seed Fund Program은 'Development Gap' 극복을 중점으로 진행되며, 전임상 단계부터 임상 1, 2상 단계를 지원하고 있다. 이같은 Mayo Clinic의 지식재산권을 기반으로 설립된 기업 및 상장 등에 성공한 다양한 기업이 있으며, 86년 이후 기술사업화를 통해 현재까지 누적 6억 달러 수익을 창출, 연간 4천만 달러 규모의 기술이전 성과를 보유하고 있다는 것.

한편, 국내 벤처육성을 위한 병원의 역할에 대해서도 제시했다. “바이오헬스케어 분야는 벤처 기업 육성을 통해 기존 제약/의료기기 기업으로 흡수되도록 하는 발전 전략이 유효하다”며 “병원이 기초 연구성과를 중개·임상 연구를 통해 기술 가치를 높여 실용화를 촉진해야 하며, 병원이 보유한 기술을 직접벤처 생태계롤 진입시킬 수 있는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임정희 인터베스트 부사장
임정희 인터베스트 부사장

한편 제도 개선 방안으로는 보건의료기술진흥법 개정을 제안했다. 이는 “병원과 연구기관, 산업계의 협력 촉진을 통해 연구성과의 실용화를 기하고, 병원 연구개발의 관리와 전문성 제고 및 병원의 연구개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병원의 현실에 맞는 연구개발 지원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일환으로 연구중심병원 지정제를 ‘인증제’로 전환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 밖에 병원 연구개발 역량 확대를 통해 개발된 보건의료기술이 국민보건 증진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 마련을 위해 연구중심병원이 ‘의료기술협력단’을 설립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류 교수의 이러한 제안을 담은 한 법 개정안은 지난 20대 국회에서 이명수 자유한국당 의원이 발의했지만, 20대 국회 종료로 자동 폐기된바 있다. 특히 이 법안은 상임위 법안소위 과정에서 병원 영리화가 문제로 지적된 바 있다.

이어 ‘보건의료 벤처기업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임정희 인터베스트 부사장의 발제가 이어졌다. 이에 따르면 지금은 바이오투자 전성시대로이다. 바이오 창업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이 가능한 상황이며, 이에따라 2018년 기준 359개의 바이오 기업이 설립(의약품 64%, 진단 16%)됐다.

그러나 “성장단계 벤처기업들의 가치상승으로 인해 무분별한 설립단계, 사업화단계 기업들에 대한 투자가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우수한 엑셀레이터와 설립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종합적으로 ▲보건의료 창업 활성화를 위한 설립단계, 사업화단계 지원 ▲민간과 공공분야는 투자집행, 연계 지원과제를 통해 협력관계 형성 ▲한국상황에 맞는 창업지원 프로그램과 성공사례 확보가 필요하다는 제안이다.

이어진 토론회에서는 보건의료 벤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의견이 오갔다.

김병채 전남대병원 교수는 의료기기 개발의 선순환 구조를 강조했다. “병원 의료기술사업단을 통해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야 병원에서도 적극 추진할 것이라는 것. 그는 ”대표적으로 개방형실험실의 경우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시범사업을 추진하기 있기 때문에 병원이 적극 참여하고 기업들도 도움을 많이 받고 있다“며 ”그러나 병원에서 장기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인력 유지를 위한 보상 등에 대한 문제가 남아있다”면서 “시설이 남아있을 때 이에 때한 재투자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엄승인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상무는 벤처들이 기존 제약사들과 협력을 통한 사업화로 성공률을 높여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산업진흥본부 엄보영 본부장은 “공공기간들이 관계자들간 브릿지 역할을 해야 제한된 자원과 시간에 효율화를 꾀할 수 있다”며 진흥원의 창업혁신센터가 이러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신준수 식약처 바이오의약품정책과 과장은 식약처가 의료기기 개발 촉진자 역할도 해야한다고 강조하며, 올해 의료기기산업 육성 및 혁신의료기기 지원법 시행을 앞두고 하위 규정을 마련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특히 “실제 산업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도 3가지로 마련했다”며 “시민단체, 학계등과 협력해 업체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전했다.

이상진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정책과 과장도 정부의 ‘브릿지’ 역할을 강조했다.

“최종 수요자인 의사와 벤처 기업이 만나게 해주는 것이 정부의 역할이라고 본다”며 “개방형 실험실과 지역 클러스터 연계사업도 이를 위한 것”이라고 소개했다. 이와함께 지속성을 갖기 위한 방안도 함께 모색돼야 한다며, 이를 위해 “내년도에는 예산을 확보할 수 있을 수 있도록 기재부와 협의 중”이라며 “그러나 정부예산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므로 자생력도 가져야 할 것 같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