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담스비뇨기과의원 이무연 원장
아담스비뇨기과의원 이무연 원장

발기부전은 성생활에서 발기가 충분히 되지 않거나 단단해지지 않고, 설사 발기가 된다고 하더라도 금방 쉽게 풀려버리는 증상이다. 이 경우 자신감을 상실시키는 것은 물론, 배우자와의 갈등, 심리적인 좌절감 등으로 인해 가정불화나 사회적인 문제로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치료를 고려해보는 것이 좋다. 특히, 3개월 이상 이러한 증상이 지속된다면 반드시 치료가 필요한 경우라 할 수 있다.

문제는 발기부전 증상을 겪는 남성들이 적극적으로 치료하기 보다는 방치하거나 발기부전 치료제를 통해 치료하려고 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그 중 일부는 불법유통 발기부전치료제를 전문의 처방 없이 복용하다 보니 부작용을 겪는 경우도 많다.

아담스비뇨기과 이무연 원장은 “발기부전 증상을 겪는 일부 남성들은 자책하거나 괴로워하며, 현실을 회피하려고 하는 경우가 많다”며 “그러나 혼자 고민하기 보다는 하루 빨리 병원을 찾아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며, 환자마다 발생원인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검사와 전문의 상담을 통해 자신의 증상과 상태에 맞는 관련 치료받는 것이 바람직하다”라고 전했다.

발기부전의 경우 일상생활에서 철저한 금연, 금주, 규칙적인 운동, 스트레스 조절, 불안증 감소 등의 본인 노력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과도한 음주와 흡연은 발기부전 문제를 초래할 수 있는 직접적인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과음을 할 경우 발기에 필요한 신경전달 물질 분비에 이상을 초래할 수 있으며, 흡연은 음경 혈관을 수축시키고 동맥경화를 초래해 발기부전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부추, 생강, 마늘은 발기부전 예방에 크게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검은깨는 남성 호르몬을 분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참고하여 건강 식단을 짜는 것이 효과적이며, 달리기 등의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만약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발기부전 증상이 계속 된다면 수술적인 방법을 고려해보아야 한다. 최근에는 보형물 삽입에 의한 수술이 등장하면서 환자들이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발기부전 수술의 경우 발기부전의 근본적 해결이 가능하기는 하지만 수술의 난이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의료진의 숙련도와 고도의 기술을 요구한다. 따라서 임상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인지, 지속적인 사후관리가 가능한지 등을 신중하게 고려하여 비뇨기과를 찾아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