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과 지식재산분야에 혁신적인 공적으로 국가산업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는 대한민국의 우수 발명가를 선정, 시상하는 대평남종현 발명문화상 시상식이 지난 7일 강원도 철원에 위치한 남종현센터에서 열렸다.

대평남종현발명문화상 조직위원회가 주관하고 주식회사 그래미가 후원하는 제8회 대평 남종현 발명문화상은 혁신적인 발명으로 산업발전에 이바지한 공적이 있는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발명가, 대학교수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의 3차에 걸친 심사를 통해 10개 업체를 선정, 총 상금 1억원을 시상하는 권위 있는 대회로 발명가의 사기진작과 발명의욕 고취를 통해 국가산업발전에 기여하고자 제정된 상이다.

발명가의 현실이 얼마나 어려운지 몸소 체험한 바가 있어 후배 발명가들에게 힘을 주며 발명 열정을 북돋아 주기위해 마련한 발명하는 사람들이 즐거워하는 발명가의 축제 대평 남종현 발명문화상은 2012년부터 시작되었으며 현재 발명가로 활동하며 제품을 출시하고 있는 기업인을 중심으로 발명공적을 심사하여 시상하는 제도로 발명가의 사기진작을 통해 발명강국 대한민국을 이루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올해 대회에는 환경과 생명, 인간에 관련된 발명이 주를 이루었으며 ‘하폐수, 정수 처리기술 등 저탄소 녹색기술’로 다수의 특허를 등록한 아쿠아셀(주) 김경희 대표, ‘식용유 산화 억제 연구, 대기환경오염을 줄이는 조리기구’를 발명한 화인코리아 코퍼레이션(주) 박성희 대표, 세계 최초로 ‘Plate Flake 상의 제조 기술’을 발명, 기술적인 독창성과 지식재산권을 확보한 ㈜아이나노 양기욱 대표, ‘불가사리 추출성분을 이용한 친환경 제설제’를 발명한 주식회사 스타스테크의 양승찬 대표, ‘식물성 원료에 의한 친환경 천연페인트’를 발명한 성안디앤씨의 이명수 대표, ‘손상부를 자가치유하는 방수시트 발명, 반 영구적으로 방수기능이 유지되는 방수공법’을 발명한 ㈜ 흥신이엔씨 이보성 대표, ‘노브러쉬 세차기, 매트세척 진공건조기’를 발명한 주식회사 한성브라보 이혜용 대표, ‘타이타늄 양극산화 기술 개발, 환경친화 및 마그네슘 표면처리, 타이타늄 산성 양극산화방법, 플라즈마 전해산화법의 신기술 개발’에 기여한 ㈜영광와이케이엠씨 장관섭 대표, ‘탱커파공 유출유 차단장치’, ‘압력 또는 총탄 파공봉쇄장치’를 세계최초로 발명한 하마 최진서 대표, ‘유전자감식기술의 일반화’에 성공한 ㈜다우진유전자연구소 황춘홍 대표가 제8회 대평남종현 발명문화대상에 선정되었다.

이외에도 이번 시상식에서는 우수발명업체 28개 업체를 추가 선정하여 대평 남종현 박사의 뜻에 따라 상금 300만원을 수여하여 발명을 기반으로 하는 중소기업에게 2019년의 경기침체로 어려워진 국내경기를 이겨내는데 큰 힘이 되었으며 대한민국 발명기업을 육성, 발전시키는 대표적인 대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숙취해소 음료 여명808, 여명1004 제조업체인 주식회사 그래미(회장 남종현 박사)가 후원하는 이번 시상식에는 오재세, 이헌재, 백재현 국회의원이 참석하여 발명가들을 격려하였으며 베트남 NGUYEN VU TU (뉴엔 부 투)대사 등 18개국의 대사 및 외교관 60여명이 함께 참석하여 대한민국 발명기술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는 기회도 마련되었다.

올해로 8회째 진행하고 있는 이 대회를 제정한 남종현 박사는 금탑산업훈장과 세계발명왕상을 수상한 세계적인 발명가로 “창의적 발명이야말로 어느 나라에도 구애받지 않고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잘살 수 있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며 대한민국이 세계강국으로 성장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며 “대한민국의 발명가들이 인류의 새 역사를 쓰는 최고의 발명품을 탄생시키는 꿈을 이루는 그날까지 끊임없이 응원하고 지원하겠다."고 말하며 대한민국 발명가에 대한 애정과 자신감을 드러냈다.

또한, 이 날 시상식에서는 주식회사 그레미 남종현 회장의 대한적십자사의 1억 원 이상 고액기부자 모임인 레드크로스 아너스 클럽 RCHC(Red Cross Honors Club)과 1억 원 이상 법인 고액모금 프로그램인 RCSV(Red Cross Creating Shared Value) 대한민국 최초 동시가입식이 함께 열렸다.

뿐만 아니라 강원경찰장학회와 철원군 불우이웃돕기 성금 각각 1억씩을 시상식 현장에서 기부하며 노블리스 오블리제를 실천하는 남종현 회장은 수상자들에게도 많은 귀감을 보였다.

 

‘대한민국 발명의 미래를 책임지는 세계발명왕 남종현 회장’

발명가로서 금탑산업훈장과 세계10대발명전, 세계발명왕상 등 수많은 상을 휩쓴 남종현 회장은 “앞으로 21세기를 넘어 22세기까지도 대한민국을 발전시킬 수 있는 것은 오직 발명뿐”이라는 신념으로 대한민국 발명산업에 온 전력을 다 쏟고 있는 세계발명왕 남종현 회장은 발명장려를 위해 이번 시상식 외에도 대평 발명 장학금 제도를 설립하여 초, 중, 고, 대학생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18년간 대한민국 GLAMI AWARD 청소년발명전을 후원하고 있다.

올해로 18회째를 맞고 있는 대한민국 GLAMI AWARD 청소년 발명아이디어 경진대회는 청소년 발명전중 유일하게 대통령상을 수여하는 권위있는 대회이다. 이 대회의 탄생은 물론 지금까지 이 대회가 성장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후원하고 있는 사람이 바로 남종현 회장이다.

또한, 우리나라 최북단에 남종현 발명역사관을 개관, 발명가를 꿈꾸는 모든 사람에게 개방하고 있으며 초, 중, 고 대학생, 군인, 발명기업 등을 대상으로 “발명하면 잘 살 수 있다.”는 신념을 심어주기 위해 성공한 발명가의 발명현장체험을 통한 발명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발명가로서 탈수 있는 상은 모두 수상했다고 할 정도로 국내 발명 역사와 함께하고 있는 남 회장은 산수(傘壽)를 바라보는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나를 태워 세상을 밝힌다”는 평소 신념을 실천하며 교육용 발명도서 “사랑하는 손주들아! 야망을 가지고 발명에 도전하자”, “발명은 가까운 곳에서 시작된단다.”라는 책을 발간하며 끝없는 발명후학에 대한 애정을 보이고 있으며 화상치료제, 아토피치료제 등 인류생명 연장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발명의 열정을 이어가고 있다.

한편, 대평남종현 발명문화상을 후원하고 있는 주식회사 그래미는 숙취해소음료 여명808로 널리 알려진 기업이다. 또한 숙취해소음료 시장의 리딩브랜드로 자리잡은 여명808의 효능과 원료를 배가하여 만든 신제품 여명1004도 마니아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