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가 국내 제약산업의 글로벌 진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식약처는 27일 더플라자호텔에서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원희목 회장을 비롯하여 한국의약품수출입협회 오장석 회장, 한국글로벌의약산업협회 배경은 부회장, 제약업계 CEO 등 200여 명과 조찬 간담회를 열고 2019년도 의약품 분야 주요 업무계획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류영진 식약처장은 인사말을 통해 "세계 시장은 현재 IT를 비롯하여 의약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며 "대다수의 국가들이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정부의 주도로 변화를 시도하고, 기업들은 이러한 기준에 부응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실정"이라고 전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류영진 처장
식품의약품안전처 류영진 처장

류 처장은 "국내 제약산업은 아직도 규모가 작은 내수 시장에 대부분 국한되어 있다"며 "이제는 우리도 국내만 보는 것이 아니라 세계 시장을 노리고 나아가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내 제약산업이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기업들의 많은 노력과 변화가 필요하다"며 "식약처는 국내 제약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기업 친화적인 제도 정책을 마련하여 제약산업 발전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간담회에 참석한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원희목 회장은 "변화의 시기에 맞춰 선도적으로 변화를 꾀해야 할 때"라며 "고쳐야 할 부분이 있다면 외면하지 말고 우리 스스로가 경쟁력을 강화시켜야만 내수 시장 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위치를 단단하게 다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원희목 회장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원희목 회장

또한 원 회장은 "국내 제약산업이 가진 100년의 긴 역사의 기반을 다져서 신약 R&D 뿐만 아니라 제대로 된 제네릭 제품들을 신흥 국가에 뿌리내릴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며 "정부도 국내 제네릭 제품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지원을 아끼지 말아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서 식약처는 국내 제약산업의 발전 지원과 규제 개선을 위해 ▲ 의약품 e-허가증 도입 ▲ 임상절차 혁신 ▲ 위탁(공동)생동 제도의 단계적 추진 ▲ 융·복합 혁신제품 지원단 구성 및 운영 ▲ 차세대 의약품통합정보 시스템 구축 ▲ 임상시험 제도 발전 추진단 구성 및 운영 ▲ 허가·특허 연계 제도 컨설팅 등을 2019년 주요 업무계획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